첫 공식 입장 밝힌 홈플러스 “사전 준비 아냐…모든 분들께 사과” [현장영상]

입력 2025.03.14 (11:38) 수정 2025.03.14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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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의 대주주인 MBK파트너스는 홈플러스의 신용등급 하락을 미리 알았던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전혀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조주연 홈플러스 대표와 대주주인 MBK파트너스 김광일 부회장 등 홈플러스 경영진은 오늘(14일) 서울 강서구 등촌동 본사에서 기업회생절차 개시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 부회장은 "신용등급 떨어지는 게 확정된 뒤에 긴급히 검토하고 연휴기간 중에 의사결정해서 회생절차를 신청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부회장은 "홈플러스의 부도를 막고 회사를 정상영업하는 길은 회생 밖에 없어 (회생신청은)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면서 "주주로서 최대한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또 "회생절차는 주주가 가장 큰 희생을 당하는 절차"라며 "MBK파트너스는 홈플러스에 3조 천억가량을 투자했고 대부분 보통주"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본인도 홈플러스로부터 월급 등을 받은 바 없고 MBK파트너스도 홈플러스로부터 관리보수를 받은 적 없다고도 밝혔습니다.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의 사재출연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이 자리에서는 답할 문제가 아니"라면서 "주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은 "회생절차로 인해 불편을 겪고 계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하루라도 빨리 회사를 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사과했습니다.

이어 "지난 6일부터 상거래 채권 지급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며 "13일까지 상거래 채권 중 3,400억 원을 상환했고 대기업과 브랜드 점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영세업자 채권은 곧 지급이 끝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13일 기준 현금시재는 1,600억 원가량으로 영업을 통해 매일 현금이 유입되고 있는 점을 고려했을 때 잔여 상거래 채권 지급도 문제가 없다"며 "협력사와 임대 점주들께 드려야 하는 상거래 채권도 순차적으로 지급해 드리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업 부분의 실적 지표도 긍정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홈플러스는 "회생절차가 개시된 지난 4일 이후 한 주간 매출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던 지난해 동기 대비 13.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조 사장은 "현실적으로 모든 채권을 일시 지급하기 어려워 소상공인과 영세업자들의 채권을 먼저 순차 지급 중"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 대기업 협력사들이 조금만 양보해 준다면 분할 상환 일정에 따라 반드시 모든 채권을 상환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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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5-03-14 11:38:16
    • 수정2025-03-14 12: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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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의 대주주인 MBK파트너스는 홈플러스의 신용등급 하락을 미리 알았던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전혀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조주연 홈플러스 대표와 대주주인 MBK파트너스 김광일 부회장 등 홈플러스 경영진은 오늘(14일) 서울 강서구 등촌동 본사에서 기업회생절차 개시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 부회장은 "신용등급 떨어지는 게 확정된 뒤에 긴급히 검토하고 연휴기간 중에 의사결정해서 회생절차를 신청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부회장은 "홈플러스의 부도를 막고 회사를 정상영업하는 길은 회생 밖에 없어 (회생신청은)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면서 "주주로서 최대한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또 "회생절차는 주주가 가장 큰 희생을 당하는 절차"라며 "MBK파트너스는 홈플러스에 3조 천억가량을 투자했고 대부분 보통주"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본인도 홈플러스로부터 월급 등을 받은 바 없고 MBK파트너스도 홈플러스로부터 관리보수를 받은 적 없다고도 밝혔습니다.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의 사재출연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이 자리에서는 답할 문제가 아니"라면서 "주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은 "회생절차로 인해 불편을 겪고 계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하루라도 빨리 회사를 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사과했습니다.

이어 "지난 6일부터 상거래 채권 지급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며 "13일까지 상거래 채권 중 3,400억 원을 상환했고 대기업과 브랜드 점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영세업자 채권은 곧 지급이 끝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13일 기준 현금시재는 1,600억 원가량으로 영업을 통해 매일 현금이 유입되고 있는 점을 고려했을 때 잔여 상거래 채권 지급도 문제가 없다"며 "협력사와 임대 점주들께 드려야 하는 상거래 채권도 순차적으로 지급해 드리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업 부분의 실적 지표도 긍정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홈플러스는 "회생절차가 개시된 지난 4일 이후 한 주간 매출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던 지난해 동기 대비 13.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조 사장은 "현실적으로 모든 채권을 일시 지급하기 어려워 소상공인과 영세업자들의 채권을 먼저 순차 지급 중"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 대기업 협력사들이 조금만 양보해 준다면 분할 상환 일정에 따라 반드시 모든 채권을 상환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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